다이어트의 효자식물, 시서스

전윤성 약사

청솔뉴스 PINENEWS | 기사입력 2020/11/01 [22:53]

다이어트의 효자식물, 시서스

전윤성 약사

청솔뉴스 PINENEWS | 입력 : 2020/11/01 [2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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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솔뉴스 전윤성 약사]  일반적으로 체중 증가는 활동량이 적고, 음식 섭취량이 많은 경우에 발생합니다. 물론 특정 질병이나 약물의 부작용 등으로 체중 증가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늘어난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는 활동량을 늘리고, 음식 섭취량을 줄인다면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몸소 실천하기가 어려운 부분도 있기 때문에 체중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체지방 감소와 관련된 식약처 개별 인정형 기능성 원료 중 하나인 시서스는 인도 고대 의학 서적인 ‘아유르베다’에서 약용 식물로 등재된 식물입니다.


 시서스 속 퀘르세틴과 이소람네틴이라는 성분은 리파아제(지방을 분해하는 효소)활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즉 지방이 소화되어서 몸으로 흡수되는 것을 막고 몸 밖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시서스 속 퀘르세틴 함량은 양파의 약 60배이고, 이소람네틴은 꿀의 616배입니다.

 

시서스 관련 몇 가지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지방분해와 관련한 동물실험 연구입니다. 시서스가 지방을 분해하는 호르몬인 아디포넥틴의 농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는 내용입니다. 2018년 대체보완의학저널에서 시서스를 8주간 쥐에게 투여했을 때, 아디포넥틴 호르몬의 분비량이 36.2% 증가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체중과 체지방 감소와 관련한 인체실험 연구입니다. 시서스 추출물 섭취 인체 실험(2018년 대체보완 의학저널) 관련해서 일부 발췌한 내용입니다. 과체중 성인 58명 대상으로 시서스 추출물 섭취 8주 후 체지방 12.8% 감소, 허리둘레 8.9%감소, 엉덩이둘레 7.7%감소, 체중 7.99% 감소했습니다.

 

 세 번째는 혈관 건강과 관련한 연구입니다. 시서스 추출물이 혈관을 깨끗하게 해준다는 보고결과가 있습니다. The journal of alternative and complementary medicine 2018에서 시서스 추출물 8주간 섭취결과 LDL 콜레스테롤 17.7% 감소, HDL 콜레스테롤 15.71% 증가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염증과 관련한 연구입니다. 일반적으로 염증이 생기게 되면 염증성 사이토카인 때문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시서스 추출물이 사이토카인을 감소시켜 항염증에 도움을 주고, 관절염 통증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주의사항은 시서스 추출물을 과다 섭취 시, 복통 또는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루 섭취 권장량은 300mg 입니다, 임산부 수유부의 경우는 섭취 전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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